대한민국광고대상 소개

국내 최고 권위의 종합광고상
대한민국의 뛰어난 크리에이티브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Korea Advertising Awards

대한민국광고대상은 1981년 시작된 한국방송광고대상의 후신 으로 1994년부터 한국광고총연합회(구 한국광고협회, 한국광고단체연합회)에 의해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새로운 광고상으로 거듭난 한국 광고계의 최고 권위의 광고상입니다. 매년 각 광고회사에서 엄선한 약 1,000여점의 작품들이 출품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국내 유일의 TV, 라디오, 신문, 잡지, 옥외광고 등 전 광고 매체를 아우르는 광고상입니다. 이후 시대의 변화에 걸맞게 2001년도 부터는 온라인 등 뉴미디어에 대한 시상을 추가하였으며, 더불어 2010년대 부터는 디자인, 통합캠페인 등 급변하는 광고 방식과 매체를 포용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최고의 광고상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총 8개 부분에 대한 대상과 11개 부분에 대한 금, 은, 동상 및 특별상을 시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더욱 다양하고, 폭넓은 광고제가 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의 심사는 총 3단계에 걸쳐서 이루어 집니다. 우선 출품된 작품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사전 심사를 거쳐서 예심에 상정될 작품들을 선발합니다. 이후 총 28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예심심사위원회를 통해 본심에 상정될 작품들을 선정하며, 이후 예심과는 별도로 최종 28인으로 구성된 본심 심사위원회에서 각각의 부분에 대한 대상, 금, 은, 동상이 선정됩니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영물이라고 알려진 호랑이를 상징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징성은 국내 최고의 광고물이라는 의미를 담은 것이며, 이는 시상식 및 각종 제작물을 통해 표현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광고대상의 트로피는 호랑이의 형상을 본 떠 행사의 전통성과 대표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