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품분야

출품등록과 관련된 안내사항들 입니다. 출품 전 반드시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총 11개의 일반 부문과 4개의 특별상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1개의 본상 부문은 광고와 관련된 광고주, 광고회사, 온라인 광고회사, PR회사, 옥외 광고사, 프로모션 전문대행사, 디자인 전문회사, 광고영상 제작사 등 어떤 기업이라도 출품이 가능하며, 수상은 "광고주", "광고회사", "제작사" 등 공동 수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4개의 특별상 부문들은 다른 일반 부문과 중복출품이 가능합니다.

세부 출품 분야에 대한 설명은 링크된 시행요강을 다운 받으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일반부문 ( main category )

  • TV광고 부문
    Broadcasting Ad

  • 동영상광고 부문
    Video

  • 오디오 부문
    Audio

  • 인쇄 부문
    Printed Creative

  • 옥외 부문
    OOH/Placement

  • 디지털 부문
    Digital

  • 디자인 부문
    Design Creative

  • 프로모션 부문
    Event/Promotion

  • 통합미디어 부문
    Integrated AD

  •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Branded Contents

  • 공익/공공광고부문
    Public Service

  • Broadcasting Advertisement
    TV광고 부문

    TV광고 부문은 지상파, 케이블, 종편, DMB, IPTV 등 TV를 통해 집행된 영상 광고물을 대상으로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합니다. 특히 제품 또는 브랜드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 1) 상세 카테고리
      구분설명
      TV광고부문지상파, 케이블, 종편, DMB, IPTV 등을 통해서 집행된 영상 광고물
    • 2) 작품파일 형식 : mp4, wmv, flv 파일
    • 3) 작품 규격 : 긴 축 720픽셀 이하, 편당 최대 용량 300MB 이하
    • 4) 구비 서류 : 시행요강 PDF파일을 다운받으시면, 시행요강 내에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5) 유의사항 : 한국광고총연합회 주관으로 2018년 11월부터 2019년 8월까지 선정된‘이 달의 광고’작품은 본심에 자동 상정됩니다.
    • 5)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TV광고 부문1작품1작품1작품1작품

    Video
    동영상광고 부문

    동영상광고 부문은 온라인용 CF, 극장광고, OOH광고, 전광광고, 이벤트 영상 등 TV(지상파, 케이블, 종편, DMB, IPTV 등)를 제외한 매체에서 집행된 영상광고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부문에 대한 심사는 TV광고 부문에서와 마찬가지로 영상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하게 되며, 제품 또는 브랜드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동영상광고 부문은 단일 부문입니다.

    구분설명
    동영상 부문웹사이트 및 프리롤 광고 등 각종 바이럴 용 영상광고, 이벤트 영상, 극장광고, OOH광고, 전광방송광고 등 TV 외의 매체에서 집행된 광고물
    - TV부문 출품작과 동일한 작품은 본 부문에 출품이 불가 (단, 편집 및 길이가 다른 경우는 가능)
    • 1) 작품 파일 형식 : mp4, wmv, flv 파일
    • 2) 작품 규격 : 긴 축 720픽셀 이하, 편당 최대 용량 300MB 이하
    • 3) 구비 서류 : 본 시행요강 내에“본심 상정작 구비서류" 페이지 참조
    • 4)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동영상 부문1작품1작품1작품1작품

    Audio
    오디오 부문

    오디오 부문은 TV, 라디오, 웹오디오 등 매체 제한이 없으며, 오디오를 활용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광고를 위해 제작된 모든 음원, 로고송, 징글 등 광고를 위해 제작된 광고음악이 포합되며, 다른 부문과 중복출품이 가능합니다. 오디오 부문은 단일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wmv, flv파일), 오디오(mp3, wma 파일) *wav파일은 시스템에서 인식 불가합니다.
    • 2) 작품 규격 : 영상(긴축720픽셀 이하, 편당 최대 용량 300MB 이하), 오디오(편당 최대 용량 10MB이하)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오디오 부문1작품1작품1작품1작품

    Printed Commercial
    인쇄 부문

    인쇄 부문은 전통적인 신문, 잡지 또는 포스터 등 인쇄를 기본으로 하는 광고 작품의 크리에이티브 심사를 통해, 뛰어나고 우수한 인쇄 광고물을 시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신문이나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해 집행된 광고물을 출품할 수 있으며, 포스터의 경우, 부착된 사진을 추후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인쇄 광고 부문과 별도로 특별상 "표현기법" 부문과 중복출품이 가능합니다. 본 부문에서는 지면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얼마나 뛰어난 크리에이티브를 전략적으로 구성하고, 집행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인쇄 부문은 단일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JPEG(JPG)규격, RGB모드
    • 2) 작품 규격 : 가로, 세로 중 긴 면의 길이가 3,000픽셀이 넘지 않아야 하며, 편단 최대 용량은 10MB이하로 제출 바랍니다.
    • 3) 유의 사항 : 잡지 광고물의 경우 발행 일자 기준으로 9월 23일 이전에 출판된 광고물에 한합니다.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인쇄 부문1작품1작품1작품1작품

    OOH/Placement
    옥외 부문

    옥외 광고 부문은 전통적인 의미의 다양한 옥외 광고물은 물론이며, 옥 내/외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등의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등을 망라하는 부문입니다. 옥외광고 부문은 야립, 돌출, 버스쉘터, 랩핑, 교통시설 이용물, 스크린 도어 등 옥외 또는 옥내 시설을 이용한 다양한 광고 작품을 출품할 수 있습니다. 단, 옥외 이벤트 프로모션 등에 활용된 다양한 제작물 역시 출품이 가능하나, 전략적 부분이 아닌 제작물의 자체적인 크리에이티브 또는 설치방식의 크리에이티브 등으로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옥외 부문은 단일 부문입니다.

    • 1) 작품 제출 방식 : 해당 옥외광고물을 촬영한 영상물 (실제 집행중)이나 현장 사진(10장 이내) 등을 제출해야 하며, 랩핑/버스쉘터 등의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물의 경우, 추가적으로 해당 작품 파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 2) 작품 파일 형식
      • 영상물 : mp4, wmv, flv 파일 / 규격은 가로 720픽셀 이하로 총 320MB 용량 이하
      • 사진/인쇄물 : jpeg(jpg) 규격 편당 10MB이하, RGB 모드 *CMYK모드 시 심사 시스템에서 인식 불가능함.
      • 오디오 : mp3, wma 파일, 최대 10MB이하 (옥외 설치물 등에 오디오가 삽입된 경우)
    • 3) 유의 사항 : 해당 광고물이 옥외에서 집행된 형태 및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제출하여야 함.
    • 4) 구비 서류 : 본 시행요강 내에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페이지 참조
    • 5)필요할 경우, PPT제출 가능(파일 내에 동영상, 이미지 등이 삽입되도록 구성, 표지포함 10장 이하)
    • 6)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옥외 부문1작품1작품1작품1작품

    Digital
    디지털 부문

    디지털 부문은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모바일 등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매체에서 집행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와 전략적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세부 카테고리에 따라 순수 제작물의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하는 디지털 광고 "크리에이티브" 부문과 디지털 캠페인의 전략, 마케팅 기여도, 목표 달성 등 효과 중심으로 평가되는 디지털 광고 "캠페인 전략"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 1) 상세 카테고리
      구분설명
      디지털 부문크리에이티브모든 온라인 매체에 해당하며 제작물의 크리에이티브를 중점으로 평가
      캠페인 전략모든 온라인 매체에 해당하며 캠페인의 전략, 마케팅 기여도, 목표달성 등 효과를 중점으로 평가
    • 2) 작품파일 형식 : 아래 조건의 파일 형식으로 준비하여 한번에 제출 해야함.
      • 영상물 : mp4, wmv, flv 파일 / 규격 : 가로 720픽셀 이하로 총 320MB용량 이하
      • 이미지 : jepg(jpg) 규격, RGB 모드 * CMYK모드는 시스템에서 인식불가, 편당 최대 10MB 이하
      • HTML : 아래 "html작품 제출시 방법" 참조
      • PPT : 배경/기획의도/전략/결과 등에 대한 설명자료 (* 캠페인전략 부문에만 해당함)
    • 3) html 작품 제출 방법
      • 로컬PC에서 실행이 가능하동록 html 파일을 구성하여 제출 (총 500MB 이하, zip파일로 묶어서 제출)
      • 단, 시작페이지는 반드시 "index.html"로 설정해야함. (확장자가 htm이거나 대문자로 작성할 경우 재생이 불가능할 수 있음.)
      • 작품 심사시 웹페이지를 시작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index.html로 시작해서 각 메뉴 및 각종 링크 등이 구현 가능도록 구성
      • 위와 같은 구현을 위해 경로는 기본 폴더로 부터 상대 경로로 설정해야 함. ( 예. img src="./online.jpg" )
    • 4) 확장형 배너 광고의 경우, 광고가 집행된 사이트를 배경으로 실제로 로컬 PC에서 구혈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함.
    • 5) 기타 유의 사항
      • html 형태로 작품과 소스 등이 포함된 폴더를 영문명의 zip파일로 압축하여 업로드할 것.
      • html소스 안에 있는 개별 파일 링크는 반드시 상대 경로로 작성 바랍니다. 절대 경로로 작성 시 인식 불가능 할 수 있음)
      • 파일 등록 후 정상 실행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접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용량 등 기술적인 문제로 오프라인 구성 불가능시, URL 및 주요 스크린 샷 제출 가능 (단, 해당 작품이 심사일까지 집행되고 있어야 함.)
      • 위와 같은 형식으로 제출할 경우, 반드시 해당 웹 사이트가 오픈 가능한지 확인하여야 하며, 심사 당일 오류로 인한 탈락은 사무처에서 책임지지 않음.
      • URL링크를 통한 작품 제출시에도, URL을 포함한 index.html은 제작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 URL링크 제출시 웹사이트 및 캠페인 페이지 등의 운영 연장을 위한 심사 일정은 별도로 문의 바랍니다.
      • 사이트 또는 배너 등의 페이지가 여러 개인 경우, 한 개의 index.html을 통해서 연결되도록 제작해야 함.
      • 여러 개의 index.html을 가지거나 다수의 폴더를 단순 압축하여 제출한 경우 심사시 구현이 불가능함.
    • 6)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디지털 부문크리에이티브통합 1작품1작품1작품1작품
      캠페인 전략1작품1작품1작품

    Design Creative
    디자인 부문

    디자인 부문은 광고 캠페인에 활용한 다양한 제작물 등, 즉 홍보용 브로슈어, DM 등 인쇄물을 포함하여, 각종 기념품/홍보용 제품/엽서/카드/명함 등의 디자인적 요소로 탄생한 모든 제작물들의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합니다. 디자인 부문의 경우 타 부문들에 비해 좀 더 포괄적인 작품 제출이 가능하며, 실제로 제작이 되어 광고 캠페인 등에 활용된 제작물을 대상으로 합니다.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브랜드 및 제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어떤 제작물도 출품이 가능합니다. 단, 본 부문은 전략적 요소보다는 제작물 자체에 대한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적 요소를 평가하는 부문입니다.

    디자인 부문은 단일 부문입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jpeg(jpg), RGB 모드 규격. *CMYK모드는 심사 시스템에서 인식이 불가능합니다
    • 2) 작품 규격
      • 가로, 세로 중 긴 면의 길이가 3,000픽셀이 넘지 않아야 하며, 편당 최대 용량은 10MB이하로 제출 바랍니다.
      • 필요한 경우, PPT 제출 가능(파일 내에 작품 설명 및 사진 등이 삽입되도록 구성, 표지포함 10장 이하)
    • 3) 유의 사항
      • 작품 구현에 필수적인 경우 실물의 제작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사전 문의 바람)
      • 작품의 다양한 Variations를 함께 제출할 경우, 출품료는 시리즈 광고로 적용됩니다.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디자인 부문1작품1작품1작품1작품

    Event/Promotion
    프로모션 부문

    프로모션 부문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 또는 판매 촉진을 위한 다양한 한시적 캠페인 활동의 전략과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각종 샘플링 이벤트/체험/콘서트/전시회/페스티벌/플래쉬몸 등 오프라인에서 집행된 캠페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형 국제 행사 및 스포츠 이벤트 등을 효과적으로 개최하고, 이로 인해 행사 주최의 브랜드/제품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경우 역시 출품이 가능합니다. 본 부문은 이벤트/프로모션의 전반적인 전략과 전개 과정, 이로 인한 효과 등에 주목하여 심사하게 되며, 기획의 독창성과 성공적인 집행 결과를 바탕으로 심사가 이루지게 됩니다.

    프로모션 부문은 단일 부문입니다.

    • 1) 작품 파일 형식 : PPT파일 (파일 내에 해당 프로모션을 설명할 수 있는 동영상, 이미지 등이 삽입되도록 구성, 표지 포함 10장 이하)
    • 2) 광고물 제출 : mp4, wmv, flv 파일(긴축 7020픽셀 이하, 총 300MB용량 이하)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프로모션 부문1작품1작품1작품1작품

    Integrated AD
    통합미디어 부문

    통합미디어 부문은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제품 또는 브랜드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고의 크리에이티브와 미디어 전략적 우수성을 판단하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제작물들의 크리에이티브는 물론이며, 매체 전략의 우수성 역시 평가의 대상이되며, 이러한 부분들이 종합적으로 판단되어 수상작이 선정되는 부문입니다.

    • 1) 상세 카테고리
      구분 설명
      통합미디어 부문 크리에이티브 3개 이상의 서로 다른 매체(Media Mix)를 이용한 광고 캠페인에 해당하며 제작물의 크리에이티브를 중점으로 평가
      캠페인 전략 3개 이상의 서로 다른 매체(Media Mix)를 이용한 광고 캠페인에 해당하며 캠페인의 전략, 마케팅 기여도, 목표 달성도 등 효과를 중점으로 평가
    • 2) 작품 필수 요건 : 3종류 이상의 매체가 활용된 일련의 광고 캠페인
      - 집행 증명이 가능한 PPL의 경우 1개의 매체로 인정하나, 기획기사 등 홍보를 통한 언론 노출은 매체로 인정하지 않음.
    • 3) 작품 파일 형식 (아래 조건의 파일을 동시에 제출 가능)
      • 크리에이티브 부문 : 영상물(mp4, wmv, flv) 이미지(jpeg, jpg), html(하단 참고)
      • 캠페인 전략 부문 : PPT 파일 Only(배경/기획의도/전략/기여도, 효과 등에 대한 설명자료 중심이며 증명 가능한 근거 포함), PPT는 표지 포함 15장 이하
    • 4) html 작품 제출 방법
      • 로컬PC에서 실행이 가능하동록 html 파일을 구성하여 제출 (총 500MB 이하, zip파일로 묶어서 제출)
      • 단, 시작페이지는 반드시 "index.html"로 설정해야함. (확장자가 htm이거나 대문자로 작성할 경우 재생이 불가능할 수 있음.)
      • 작품 심사시 웹페이지를 시작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index.html로 시작해서 각 메뉴 및 각종 링크 등이 구현 가능도록 구성
      • 위와 같은 구현을 위해 경로는 기본 폴더로 부터 상대 경로로 설정해야 함. ( 예. img src="./online.jpg" )
    • 4) 확장형 배너 광고의 경우, 광고가 집행된 사이트를 배경으로 실제로 로컬 PC에서 구혈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함.
    • 5) 기타 유의 사항
      • html 형태로 작품과 소스 등이 포함된 폴더를 영문명의 zip파일로 압축하여 업로드할 것.
      • html소스 안에 있는 개별 파일 링크는 반드시 상대 경로로 작성 바랍니다. 절대 경로로 작성 시 인식 불가능 할 수 있음)
      • 파일 등록 후 정상 실행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접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용량 등 기술적인 문제로 오프라인 구성 불가능시, URL 및 주요 스크린 샷 제출 가능 (단, 해당 작품이 심사일까지 집행되고 있어야 함.)
      • 위와 같은 형식으로 제출할 경우, 반드시 해당 웹 사이트가 오픈 가능한지 확인하여야 하며, 심사 당일 오류로 인한 탈락은 사무처에서 책임지지 않음.
      • URL링크를 통한 작품 제출시에도, URL을 포함한 index.html은 제작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 URL링크 제출시 웹사이트 및 캠페인 페이지 등의 운영 연장을 위한 심사 일정은 별도로 문의 바랍니다.
      • 사이트 또는 배너 등의 페이지가 여러 개인 경우, 한 개의 index.html을 통해서 연결되도록 제작해야 함.
      • 여러 개의 index.html을 가지거나 다수의 폴더를 단순 압축하여 제출한 경우 심사시 구현이 불가능함.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통합미디어 부문 크리에이티브 통합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캠페인 전략 1작품 1작품 1작품

    Branded Contents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은 웹툰, 앨범, 뮤직드라마 모바일게임 등 매체의 제한없이 브랜드의 홍보를 전제하고 기획, 제작된 모든 콘텐츠를 심사합니다.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브랜드 및 제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어떤 제작물도 출품이 가능하며, 올해 특별상 부문에서 일반부문으로 변경됐습니다. 브랜디드콘텐츠 부문은 단일 부문입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mp4, wmv, flv 파일(긴축 720픽셀 이하 총 300MB 용량 이하) 또는 PPT파일(파일 내에 해당 작품을 설명할 수 있는 동영상, 이미지 등이 삽입되도록 구성, 표지 포함 10장 이하)
    • 2) 작품 규격
      • 타 부문의 매체 형태별 출품 규격에 의합니다.(해당 매체부문 출품 규격 참고).
    • 3) 유의 사항
      • 콘텐츠적 성격이 적은 단순 바이럴 광고 영상의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심사위원회에서 판단)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브랜디드콘텐츠 부문1작품1작품1작품1작품

    Public Service
    공익/공공광고 부문

    공익/공공광고 부문은 기업 또는 브랜드. NGO 등 광고주체와 상관없이 공익성(공공성)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제작, 집행된 광고물이 심사 대상입니다. 공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작물 또는 솔루션의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합니다. 올해 특별상 부문에서 일반부문으로 변경됐습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및 규격 : 타 일반 부문의 매체 형태별 출품 형식 및 규격에 의합니다.(해당 매체부문 출품 규격 참고)
    • 2)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3)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공익/공공광고 부문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Guide
    1. 각각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각 해당 부문에 대한 시행요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각 출품분야에 대한 내용은 2019년 대한민국광고대상 시행요강을 다운받으시면,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대한민국광고대상은 기본적으로 여러분야에 중복 출품이 가능하며, 동일 작품이 여러 부문에서 중복 수상이 가능합니다.
    4. 단, 출품분야와 작품의 특성이 지나치게 이질적인 경우, 심사위원회 논의를 통해서 심사가 거부될 수도 있습니다.

    2. 특별상 부문 ( Special category )

    • 표현기법
    • 이노베이션
    • 해외집행광고
    • 정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