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품분야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총 14개의 일반 부문과 2개의 특별상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4개의 본상 부문은 광고와 관련된 광고주, 광고회사, 온라인광고회사, PR회사, 옥외광고사, 프로모션전문대행사, 디자인전문회사, 광고영상제작사, 데이터마케팅회사, 퍼포먼스마케팅회사, 커머스콘텐츠 회사, 메타버스 등 뉴미디어 제작사 등 어떤 기업이라도 출품이 가능하며, 수상은 '광고주', '광고회사', '제작사' 등 공동 수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세부 출품 분야에 대한 설명은 링크된 시행요강을 다운 받으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일반부문 ( main categ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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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영상
Broadcasting Ad -
온라인영상
Digital -
오디오
Audio -
인쇄
Printed Creative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 -
퍼포먼스 마케팅
Performance Marketing -
OOH
Out of Home -
프로모션
Event/Promotion -
Creative Strategy
Creative Strategy -
브랜디드콘텐츠
Branded Contents -
공익광고
Public Service -
이노베이션
Innovation -
Craft
Craft - 1) 상세 카테고리
구분 설명 TV영상 지상파, 케이블, 종편, DMB, IPTV 등 TV를 통해서 집행된 영상 광고 - 2) 작품파일 형식 : mp4 파일
- 3) 작품 규격 : 편당 최대 용량 500MB 이하
- 4) 구비 서류 : 시행요강 PDF파일을 다운받으시면, 시행요강 내에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5) 유의사항 : 단편, 시리즈 구분하여 출품하되, 중복 출품할 수 없음. 2022년 11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선정된 AD-Z(광고계동향)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작품은 본심에 자동 상정됨.
- 6)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TV영상 단편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시리즈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 파일 형식 : mp4파일
- 2) 작품 규격 : 편당 최대 용량 500MB 이하
- 3) 구비 서류 : 본 시행요강 내에“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 참조
- 4) 유의 사항 : 영상 광고물만 제출, 설명자료 제출 불가, 단편, 시리즈 구분하여 출품하되, 중복 출품할 수 없음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온라인영상 단편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시리즈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오디오(mp3)
- 2) 작품 규격 : 영상(편당 최대 용량 500MB 이하), 오디오(편당 최대 용량 50MB이하)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오디오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파일 형식 : JPEG(JPG)규격, RGB모드
- 2) 작품 규격 : 가로, 세로 중 긴 면의 길이가 3,000픽셀이 넘지 않아야 하며, 편단 최대 용량은 10MB이하로 제출 바랍니다.
- 3) 유의 사항 : 잡지 광고물의 경우 발행 일자 기준으로 23년 10월 6일 이전에 출판된 광고물에 한합니다.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인쇄 부문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파일 형식 : ppt, jpeg(jpg), RGB 모드 규격. *CMYK모드는 심사 시스템에서 인식이 불가능합니다
- 2) 작품 규격
- 가로, 세로 중 긴 면의 길이가 3,000픽셀이 넘지 않아야 하며, 편당 최대 용량은 10MB이하로 제출 바랍니다.
- 필요한 경우, PPT 제출 가능(파일 내에 작품 설명 및 사진 등이 삽입되도록 구성, 표지포함 12장 이하)
- 3) 유의 사항
- 작품 구현에 필수적인 경우 실물의 제작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사전 문의 바람)
- 작품의 다양한 Variations를 함께 제출할 경우, 출품료는 시리즈 광고로 적용됩니다.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파일 형식 : MS word로 작업 후 PDF로 변환하여 제출
- 2) 작품 규격 : PDF(총 3~5장 이내)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유의 사항
- 효과 중심의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과 해당 크리에이티브의 차별성 등을 통한 성과 데이터가 주요 평가 요소이므로 캠페인의 기획, 목표, 성과에 대한 기술이 반드시 들어가야 함
- 성과 기술 시에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수치를 함께 명기해야 함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퍼포먼스마케팅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파일), PPT 파일
- 2) 작품 규격 : 영상(편당 최대 용량 500MB 이하), PPT(표지 포함 12장 이내)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유의 사항
- 단순 일회성 캠페인이나 크리에이티브는 출품 불가
- 소셜 채널 운영 전략, 콘텐츠 아이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소비자 반응 등 커뮤니케이션 효과 및 성과에 대한 기술이 반드시 들어가야 함 - 성과 기술 시에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수치를 함께 명기해야 함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소셜커뮤니케이션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 제출 방식 : 해당 옥외광고물을 촬영한 영상물 (실제 집행중)이나 현장 사진 등을 제출해야 하며, 랩핑/버스쉘터 등의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물의 경우, 추가적으로 해당 작품 파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 2) 작품 파일 형식
- 영상물 : mp4파일, 편당 총 500MB 용량 이하
- 사진/인쇄물 : jpeg(jpg) 규격 편당 10MB이하, RGB 모드 *CMYK모드 시 심사 시스템에서 인식 불가능함.
- 오디오 : mp3파일, 최대 50MB이하 (옥외 설치물 등에 오디오가 삽입된 경우)
- 3) 유의 사항 : 해당 광고물이 옥외에서 집행된 형태 및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제출하여야 함.
- 4) 구비 서류 : 본 시행요강 내에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페이지 참조
- 5)필요할 경우, PPT제출 가능(파일 내에 동영상, 이미지 등이 삽입되도록 구성, 표지포함 12장 이하)
- 6)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옥외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 파일 형식 : mp4, mp3, jpg, jpeg, ppt
- 2) 작품규격 : 영상, 이미지, 오디오, PPT형식 파일 규격 참고
- 3) 구비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프로모션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상세 카테고리
구분 설명 Creative Strategy 전략적 측면이 두드러진 캠페인 기획서 - 1) 작품 파일 형식
- PPT 파일 Only(배경/컨셉/기획의도/전략/미디어운용/목표설정등에 대한 설명자료 중심), PPT는 표지 포함 12장 이하
- 7)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Creative Strategy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파일 형식 : mp4, mp3, jpg, jpeg, 또는 PPT파일(파일 내에 해당 작품을 설명할 수 있는 동영상, 이미지 등이 삽입되도록 구성, 표지 포함 12장 이하)
- 2) 작품 규격
- 타 부문의 매체 형태별 출품 규격에 의합니다.(해당 매체부문 출품 규격 참고)
- 3) 유의 사항
- 콘텐츠적 성격이 적은 단순 바이럴 광고 영상의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심사위원회에서 판단)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브랜디드콘텐츠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이미지(jpeg, jpg) 파일
- 2) 작품 규격 : 영상, 이미지 출품 규격 참고
- 3) 구비 서류 : 광고물 집행 일자 확인용 문서 제출(ex. 게재면, 베이시스넷, 업로드 일자 포함된 스캔, 스크린샷 등 가능)
- 4)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Craft 부문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파일 형식 : mp4, jpg, jpeg, mp3, ppt
- 2) 작품규격 : 영상 이미지, 오디오, ppt 형식 출품 규격 참고
- 2) 구비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3)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공익광고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각각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각 해당 부문에 대한 시행요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출품분야에 대한 내용은 2023년 대한민국광고대상 시행요강을 다운받으시면,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광고대상은 기본적으로 3개 카테고리까지 중복 출품이 가능하며, 동일 작품이 여러 부문에서 중복 수상할 수 있습니다.
- 단, 출품분야와 작품의 특성이 지나치게 이질적인 경우, 심사위원회 논의를 통해서 심사가 거부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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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집행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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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공공단체광고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이미지(jpeg, jpg), 오디오(mp3), ppt 파일
- 2) 작품 규격 : 영상, 이미지, 오디오, PPT형식 출품 규격 참고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유의 사항
- 매체 형태 제한없음
- 현 규격으로 구현이 불가능한 경우 사무처로 문의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이노베이션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이미지(jpeg, jpg), 오디오(mp3), 또는 ppt 파일
- 2) 작품 규격 : 영상, 이미지, 오디오, PPT형식 출품 규격 참고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유의 사항
- 유튜브 등의 매체에 온라인 동영상을 집행한 경우 국문을 혼용하지 않는 해외 이용자 대상의 사이트나 계정의 경우만 인정
-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더라도 국내에서만 집행된 경우 출품 불가
- 매체 형태 제한 없음 - 5) 시상 내역
구분 특별상 해외집행광고 1작품 - 1) 상세 카테고리
구분 설명 중앙부처 부문 중앙부처 부처 또는 정부기관이 주체가 되어 집행한 광고물 지방자치단체 부문 지방자치단체가 주체가 되어 집행한 광고물 공기업 및 기타 부문 공사, 공단, 재단 등 공기업 및 기타 공공기관이 주체가 되어 집행한 광고물 - 2)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이미지(jpeg, jpg), 오디오(mp3), ppt 파일
- 3) 작품 규격 : 영상, 이미지, 오디오, PPT형식 출품 규격 참고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유의 사항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에 의거,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한 집행 증빙이 가능한 광고물
- 매체 형태 제한 없음 - 6) 시상 내역
구분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및 기타 정부·공공단체광고 1작품 1작품 1작품
Broadcasting Ad
TV영상
TV영상 부문은 지상파, 케이블, 종편, IPTV 등 TV를 통해 집행된 영상 광고를 대상으로 크리에이티브와 완성도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특히 제품 또는 브랜드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Digital
온라인영상
온라인영상 부문은 웹사이트 및 프리롤 광고 등 각종 바이럴용 영상광고, 이벤트 영상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부문에 대한 심사는 TV영상 부문에서와 마찬가지로 영상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하게 되며, 제품 또는 브랜드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구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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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영상 | 웹사이트 및 프리롤 광고 등 각종 바이럴용 영상광고, 이벤트 영상 등 TV 외의 매체에서 집행된 광고물 - TV영상 부문 출품작과 동일한 작품은 출품이 불가합니다. |
Audio
오디오
오디오 부문은 TV, 라디오, 웹오디오 등 매체 제한이 없으며, 오디오를 활용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광고를 위해 제작된 모든 음원, 로고송, 징글 등 광고를 위해 제작된 광고음악이 포함되며, 다른 부문과 중복출품이 가능합니다.
Printed Creative
인쇄
인쇄 부문은 전통적인 신문, 잡지 또는 포스터 등 인쇄를 기본으로 하는 광고 작품의 크리에이티브 심사를 통해, 뛰어나고 우수한 인쇄 광고물을 시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신문이나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해 집행된 광고물을 출품할 수 있으며, 포스터의 경우, 부착된 사진을 추후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본 부문에서는 지면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얼마나 뛰어난 크리에이티브를 전략적으로 구성하고, 집행했는지를 평가합니다.
Communication Design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은 광고 캠페인에 활용한 판촉물 디자인 및 홍보용 제품, 기념품 등의 제품 디자인, 제품 홍보를 위한 소개서 및 브로슈어, DM 등 인쇄를 포함한 웹 또는 모바일 디자인 등의 디자인적 요소로 탄생한 모든 제작물들의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의 경우 타 부문들에 비해 좀 더 포괄적인 작품 제출이 가능하며, 실제로 제작이 되어 광고 캠페인 등에 활용된 제작물을 대상으로 합니다.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브랜드 및 제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어떤 제작물도 출품이 가능합니다. 단, 본 부문은 전략적 요소보다는 제작물 자체에 대한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적 요소를 평가하는 부문입니다.
Performance Marketing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부문은 SA, DA, SNS, 동영상 등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직접적인 기업의 목표를 증대시킨 마케팅 캠페인 대상을 평가합니다.
Social Communication
소셜커뮤니케이션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브랜드 Owned 소셜 채널과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커뮤니티 등 브랜드 유관 Earned 채널 등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소비자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우수한 대상을 평가합니다.
Out of Home
OOH
OOH 부문은 전통적인 의미의 다양한 옥외 광고물은 물론이며, 옥 내/외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등의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등을 망라하는 부문입니다. 옥외광고 부문은 야립, 돌출, 버스쉘터, 랩핑, 교통시설 이용물, 스크린 도어 등 옥외 또는 옥내 시설을 이용한 다양한 광고 작품을 출품할 수 있습니다. 단, 옥외 이벤트 프로모션 등에 활용된 다양한 제작물 역시 출품이 가능하나, 전략적 부분이 아닌 제작물의 자체적인 크리에이티브 또는 설치방식의 크리에이티브 등으로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Event/Promotion
프로모션
프로모션 부문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 또는 판매 촉진을 위한 다양한 한시적 캠페인 활동의 전략과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각종 샘플링 이벤트/체험/콘서트/전시회/페스티벌/플래쉬몸 등 오프라인에서 집행된 캠페인 뿐만 아니라 3D, 메타버스 등 가상공간, 웹사이트, 게임, 앱,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캠페인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형 국제 행사 및 스포츠 이벤트 등을 효과적으로 개최하고, 이로 인해 행사 주최의 브랜드/제품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경우 역시 출품이 가능합니다. 본 부문은 이벤트/프로모션의 전반적인 전략과 전개 과정, 이로 인한 효과 등에 주목하여 심사하게 되며, 기획의 독창성과 성공적인 집행 결과를 바탕으로 심사가 이루지게 됩니다.
프로모션 부문은 단일 부문입니다.
Creative Strategy
크리에이티브전략
Creative Strategy 부문은 전략적 측면이 두드러진 기획서를 심사합니다. 브랜드를 재정의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내며 소비자와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친 캠페인 중에 명확한 컨셉, 구체적인 목표, 성과, 미디어믹스, 기획서의 설득적 논리 흐름 등이 뒷받침된 캠페인 기획서 사례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Branded Contents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은 웹툰, 앨범, 뮤직드라마, 모바일게임 등 매체의 제한없이 브랜드의 홍보를 전제하고 기획, 제작된 모든 콘텐츠를 심사합니다.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브랜드 및 제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어떤 제작물도 출품이 가능합니다.
Craft 부문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단계에서 기술력과 예술성이 광고물의 완성도와 퀄리티를 극적으로 향상시킨 사례 (Artwork 혹은 Writing)
Public Service
공익광고
공익광고 부문은 기업 또는 브랜드, NGO 등 광고주체와 상관없이 공익성(공공성)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제작, 집행된 광고물이 심사 대상입니다. 공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작물 또는 솔루션의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합니다.
2. 특별상 부문 ( Special category )
이노베이션 부문
이노베이션 부문은 VR, AR, 3D, 홀로그램, 드론, 가상현실, 양방향 광고 등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전제했거나 제작, 편집, 표현기법 등에서 기술성, 혁신성이 부각되는 모든 광고물(영상, 사진,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UI, Rich Media 등)의 크리에이티브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해외집행광고 부문
해외집행광고 부문은 국내 광고회사(해외법인)에서 기획 혹은 제작됐으며, 해외 시장을 타깃으로 하여 해외 매체 또는 장소를 통해 집행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정부·공공단체광고
정부·공공단체광고 부문은 광고 주체가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인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 우수성을 평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