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품분야

출품등록과 관련된 안내사항들 입니다. 출품 전 반드시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총 14개의 일반 부문과 2개의 특별상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4개의 본상 부문은 광고와 관련된 광고주, 광고회사, 온라인광고회사, PR회사, 옥외광고사, 프로모션전문대행사, 디자인전문회사, 광고영상제작사, 데이터마케팅회사, 퍼포먼스마케팅회사, 커머스콘텐츠 회사, 메타버스 등 뉴미디어 제작사 등 어떤 기업이라도 출품이 가능하며, 수상은 '광고주', '광고회사', '제작사' 등 공동 수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세부 출품 분야에 대한 설명은 링크된 시행요강을 다운 받으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일반부문 ( main category )

  • TV영상
    Broadcasting Ad

  • 온라인영상
    Digital

  • 오디오
    Audio

  • 인쇄
    Printed Creative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

  • 퍼포먼스 마케팅
    Performance Marketing

  • 소셜커뮤니케이션
    Social Communication

  • OOH
    Out of Home

  • 프로모션
    Event/Promotion

  • Creative Strategy
    Creative Strategy

  • 브랜디드콘텐츠
    Branded Contents

  • 공익광고
    Public Service

  • 이노베이션
    Innovation

  • Craft
    Craft

  • Broadcasting Ad
    TV영상

    TV영상 부문은 지상파, 케이블, 종편, IPTV 등 TV를 통해 집행된 영상 광고를 대상으로 크리에이티브와 완성도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특히 제품 또는 브랜드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 1) 상세 카테고리
      구분설명
      TV영상지상파, 케이블, 종편, DMB, IPTV 등 TV를 통해서 집행된 영상 광고
    • 2) 작품파일 형식 : mp4 파일
    • 3) 작품 규격 : 편당 최대 용량 500MB 이하
    • 4) 구비 서류 : 시행요강 PDF파일을 다운받으시면, 시행요강 내에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5) 유의사항 : 단편, 시리즈 구분하여 출품하되, 중복 출품할 수 없음. 2022년 11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선정된 AD-Z(광고계동향)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작품은 본심에 자동 상정됨.
    • 6)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TV영상 단편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시리즈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Digital
    온라인영상

    온라인영상 부문은 웹사이트 및 프리롤 광고 등 각종 바이럴용 영상광고, 이벤트 영상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부문에 대한 심사는 TV영상 부문에서와 마찬가지로 영상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하게 되며, 제품 또는 브랜드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구분설명
    온라인영상웹사이트 및 프리롤 광고 등 각종 바이럴용 영상광고, 이벤트 영상 등 TV 외의 매체에서 집행된 광고물
    - TV영상 부문 출품작과 동일한 작품은 출품이 불가합니다.
    • 1) 작품 파일 형식 : mp4파일
    • 2) 작품 규격 : 편당 최대 용량 500MB 이하
    • 3) 구비 서류 : 본 시행요강 내에“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 참조
    • 4) 유의 사항 : 영상 광고물만 제출, 설명자료 제출 불가, 단편, 시리즈 구분하여 출품하되, 중복 출품할 수 없음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온라인영상 단편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시리즈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Audio
    오디오

    오디오 부문은 TV, 라디오, 웹오디오 등 매체 제한이 없으며, 오디오를 활용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광고를 위해 제작된 모든 음원, 로고송, 징글 등 광고를 위해 제작된 광고음악이 포함되며, 다른 부문과 중복출품이 가능합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오디오(mp3)
    • 2) 작품 규격 : 영상(편당 최대 용량 500MB 이하), 오디오(편당 최대 용량 50MB이하)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오디오 1작품1작품1작품1작품

    Printed Creative
    인쇄

    인쇄 부문은 전통적인 신문, 잡지 또는 포스터 등 인쇄를 기본으로 하는 광고 작품의 크리에이티브 심사를 통해, 뛰어나고 우수한 인쇄 광고물을 시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신문이나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해 집행된 광고물을 출품할 수 있으며, 포스터의 경우, 부착된 사진을 추후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본 부문에서는 지면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얼마나 뛰어난 크리에이티브를 전략적으로 구성하고, 집행했는지를 평가합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JPEG(JPG)규격, RGB모드
    • 2) 작품 규격 : 가로, 세로 중 긴 면의 길이가 3,000픽셀이 넘지 않아야 하며, 편단 최대 용량은 10MB이하로 제출 바랍니다.
    • 3) 유의 사항 : 잡지 광고물의 경우 발행 일자 기준으로 23년 10월 6일 이전에 출판된 광고물에 한합니다.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인쇄 부문1작품1작품1작품1작품

    Communication Design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은 광고 캠페인에 활용한 판촉물 디자인 및 홍보용 제품, 기념품 등의 제품 디자인, 제품 홍보를 위한 소개서 및 브로슈어, DM 등 인쇄를 포함한 웹 또는 모바일 디자인 등의 디자인적 요소로 탄생한 모든 제작물들의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의 경우 타 부문들에 비해 좀 더 포괄적인 작품 제출이 가능하며, 실제로 제작이 되어 광고 캠페인 등에 활용된 제작물을 대상으로 합니다.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브랜드 및 제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어떤 제작물도 출품이 가능합니다. 단, 본 부문은 전략적 요소보다는 제작물 자체에 대한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적 요소를 평가하는 부문입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ppt, jpeg(jpg), RGB 모드 규격. *CMYK모드는 심사 시스템에서 인식이 불가능합니다
    • 2) 작품 규격
      • 가로, 세로 중 긴 면의 길이가 3,000픽셀이 넘지 않아야 하며, 편당 최대 용량은 10MB이하로 제출 바랍니다.
      • 필요한 경우, PPT 제출 가능(파일 내에 작품 설명 및 사진 등이 삽입되도록 구성, 표지포함 12장 이하)
    • 3) 유의 사항
      • 작품 구현에 필수적인 경우 실물의 제작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사전 문의 바람)
      • 작품의 다양한 Variations를 함께 제출할 경우, 출품료는 시리즈 광고로 적용됩니다.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1작품1작품1작품1작품

    Performance Marketing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부문은 SA, DA, SNS, 동영상 등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직접적인 기업의 목표를 증대시킨 마케팅 캠페인 대상을 평가합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MS word로 작업 후 PDF로 변환하여 제출
    • 2) 작품 규격 : PDF(총 3~5장 이내)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유의 사항
      - 효과 중심의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과 해당 크리에이티브의 차별성 등을 통한 성과 데이터가 주요 평가 요소이므로 캠페인의 기획, 목표, 성과에 대한 기술이 반드시 들어가야 함
      - 성과 기술 시에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수치를 함께 명기해야 함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퍼포먼스마케팅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Social Communication
    소셜커뮤니케이션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브랜드 Owned 소셜 채널과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커뮤니티 등 브랜드 유관 Earned 채널 등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소비자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우수한 대상을 평가합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파일), PPT 파일
    • 2) 작품 규격 : 영상(편당 최대 용량 500MB 이하), PPT(표지 포함 12장 이내)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유의 사항
      - 단순 일회성 캠페인이나 크리에이티브는 출품 불가
      - 소셜 채널 운영 전략, 콘텐츠 아이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소비자 반응 등 커뮤니케이션 효과 및 성과에 대한 기술이 반드시 들어가야 함 - 성과 기술 시에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수치를 함께 명기해야 함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소셜커뮤니케이션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Out of Home
    OOH

    OOH 부문은 전통적인 의미의 다양한 옥외 광고물은 물론이며, 옥 내/외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등의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등을 망라하는 부문입니다. 옥외광고 부문은 야립, 돌출, 버스쉘터, 랩핑, 교통시설 이용물, 스크린 도어 등 옥외 또는 옥내 시설을 이용한 다양한 광고 작품을 출품할 수 있습니다. 단, 옥외 이벤트 프로모션 등에 활용된 다양한 제작물 역시 출품이 가능하나, 전략적 부분이 아닌 제작물의 자체적인 크리에이티브 또는 설치방식의 크리에이티브 등으로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 1) 작품 제출 방식 : 해당 옥외광고물을 촬영한 영상물 (실제 집행중)이나 현장 사진 등을 제출해야 하며, 랩핑/버스쉘터 등의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물의 경우, 추가적으로 해당 작품 파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 2) 작품 파일 형식
      • 영상물 : mp4파일, 편당 총 500MB 용량 이하
      • 사진/인쇄물 : jpeg(jpg) 규격 편당 10MB이하, RGB 모드 *CMYK모드 시 심사 시스템에서 인식 불가능함.
      • 오디오 : mp3파일, 최대 50MB이하 (옥외 설치물 등에 오디오가 삽입된 경우)
    • 3) 유의 사항 : 해당 광고물이 옥외에서 집행된 형태 및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제출하여야 함.
    • 4) 구비 서류 : 본 시행요강 내에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페이지 참조
    • 5)필요할 경우, PPT제출 가능(파일 내에 동영상, 이미지 등이 삽입되도록 구성, 표지포함 12장 이하)
    • 6)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옥외 1작품1작품1작품1작품

    Event/Promotion
    프로모션

    프로모션 부문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 또는 판매 촉진을 위한 다양한 한시적 캠페인 활동의 전략과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각종 샘플링 이벤트/체험/콘서트/전시회/페스티벌/플래쉬몸 등 오프라인에서 집행된 캠페인 뿐만 아니라 3D, 메타버스 등 가상공간, 웹사이트, 게임, 앱,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캠페인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형 국제 행사 및 스포츠 이벤트 등을 효과적으로 개최하고, 이로 인해 행사 주최의 브랜드/제품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경우 역시 출품이 가능합니다. 본 부문은 이벤트/프로모션의 전반적인 전략과 전개 과정, 이로 인한 효과 등에 주목하여 심사하게 되며, 기획의 독창성과 성공적인 집행 결과를 바탕으로 심사가 이루지게 됩니다.

    프로모션 부문은 단일 부문입니다.

    • 1) 작품 파일 형식 : mp4, mp3, jpg, jpeg, ppt
    • 2) 작품규격 : 영상, 이미지, 오디오, PPT형식 파일 규격 참고
    • 3) 구비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프로모션1작품1작품1작품1작품

    Creative Strategy
    크리에이티브전략

    Creative Strategy 부문은 전략적 측면이 두드러진 기획서를 심사합니다. 브랜드를 재정의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내며 소비자와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친 캠페인 중에 명확한 컨셉, 구체적인 목표, 성과, 미디어믹스, 기획서의 설득적 논리 흐름 등이 뒷받침된 캠페인 기획서 사례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1) 상세 카테고리
      구분 설명
      Creative Strategy 전략적 측면이 두드러진 캠페인 기획서
    • 1) 작품 파일 형식
      • PPT 파일 Only(배경/컨셉/기획의도/전략/미디어운용/목표설정등에 대한 설명자료 중심), PPT는 표지 포함 12장 이하
    • 7)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Creative Strategy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Branded Contents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은 웹툰, 앨범, 뮤직드라마, 모바일게임 등 매체의 제한없이 브랜드의 홍보를 전제하고 기획, 제작된 모든 콘텐츠를 심사합니다.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브랜드 및 제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어떤 제작물도 출품이 가능합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mp4, mp3, jpg, jpeg, 또는 PPT파일(파일 내에 해당 작품을 설명할 수 있는 동영상, 이미지 등이 삽입되도록 구성, 표지 포함 12장 이하)
    • 2) 작품 규격
      • 타 부문의 매체 형태별 출품 규격에 의합니다.(해당 매체부문 출품 규격 참고)
    • 3) 유의 사항
      • 콘텐츠적 성격이 적은 단순 바이럴 광고 영상의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심사위원회에서 판단)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브랜디드콘텐츠 1작품1작품1작품1작품

    Craft 부문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단계에서 기술력과 예술성이 광고물의 완성도와 퀄리티를 극적으로 향상시킨 사례 (Artwork 혹은 Writing)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이미지(jpeg, jpg) 파일
    • 2) 작품 규격 : 영상, 이미지 출품 규격 참고
    • 3) 구비 서류 : 광고물 집행 일자 확인용 문서 제출(ex. 게재면, 베이시스넷, 업로드 일자 포함된 스캔, 스크린샷 등 가능)
    • 4) 시상 내역
      구분대상금상은상동상
      Craft 부문1작품1작품1작품1작품

    Public Service
    공익광고

    공익광고 부문은 기업 또는 브랜드, NGO 등 광고주체와 상관없이 공익성(공공성)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제작, 집행된 광고물이 심사 대상입니다. 공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작물 또는 솔루션의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합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mp4, jpg, jpeg, mp3, ppt
    • 2) 작품규격 : 영상 이미지, 오디오, ppt 형식 출품 규격 참고
    • 2) 구비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3)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공익광고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Guide
    1. 각각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각 해당 부문에 대한 시행요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각 출품분야에 대한 내용은 2023년 대한민국광고대상 시행요강을 다운받으시면,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대한민국광고대상은 기본적으로 3개 카테고리까지 중복 출품이 가능하며, 동일 작품이 여러 부문에서 중복 수상할 수 있습니다.
    4. 단, 출품분야와 작품의 특성이 지나치게 이질적인 경우, 심사위원회 논의를 통해서 심사가 거부될 수도 있습니다.

    2. 특별상 부문 ( Special category )

    • 해외집행광고
    • 정부·공공단체광고

    이노베이션 부문

    이노베이션 부문은 VR, AR, 3D, 홀로그램, 드론, 가상현실, 양방향 광고 등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전제했거나 제작, 편집, 표현기법 등에서 기술성, 혁신성이 부각되는 모든 광고물(영상, 사진,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UI, Rich Media 등)의 크리에이티브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이미지(jpeg, jpg), 오디오(mp3), ppt 파일
    • 2) 작품 규격 : 영상, 이미지, 오디오, PPT형식 출품 규격 참고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유의 사항
      - 매체 형태 제한없음
      - 현 규격으로 구현이 불가능한 경우 사무처로 문의
    • 5) 시상 내역
      구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이노베이션 1작품 1작품 1작품 1작품

    해외집행광고 부문

    해외집행광고 부문은 국내 광고회사(해외법인)에서 기획 혹은 제작됐으며, 해외 시장을 타깃으로 하여 해외 매체 또는 장소를 통해 집행된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 1)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이미지(jpeg, jpg), 오디오(mp3), 또는 ppt 파일
    • 2) 작품 규격 : 영상, 이미지, 오디오, PPT형식 출품 규격 참고
    • 3)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4) 유의 사항
      - 유튜브 등의 매체에 온라인 동영상을 집행한 경우 국문을 혼용하지 않는 해외 이용자 대상의 사이트나 계정의 경우만 인정
      -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더라도 국내에서만 집행된 경우 출품 불가
      - 매체 형태 제한 없음
    • 5) 시상 내역
      구분 특별상
      해외집행광고 1작품

    정부·공공단체광고

    정부·공공단체광고 부문은 광고 주체가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인 광고물의 크리에이티브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 1) 상세 카테고리
      구분 설명
      중앙부처 부문 중앙부처 부처 또는 정부기관이 주체가 되어 집행한 광고물
      지방자치단체 부문 지방자치단체가 주체가 되어 집행한 광고물
      공기업 및 기타 부문 공사, 공단, 재단 등 공기업 및 기타 공공기관이 주체가 되어 집행한 광고물
    • 2) 작품파일 형식 : 영상(mp4), 이미지(jpeg, jpg), 오디오(mp3), ppt 파일
    • 3) 작품 규격 : 영상, 이미지, 오디오, PPT형식 출품 규격 참고
    • 4) 구비 서류 : 본 사이트 내에서 다운받은 시행요강 PDF파일의 “수상 후보작 구비서류” 페이지를 참조
    • 5) 유의 사항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에 의거,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한 집행 증빙이 가능한 광고물
      - 매체 형태 제한 없음
    • 6) 시상 내역
      구분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및 기타
      정부·공공단체광고 1작품 1작품 1작품